본문 바로가기
영화, 사회 회사 비즈니스 심리

영화 경주, 미니멀리즘과 블랙프레임으로 생각이 깊어지다

by 아톨 2024. 11. 15.

1. 영화 경주

영화 경주는 장률 감독이 연출한 2014년 개봉작입니다. 이 영화는 경주의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한 로맨틱 드라마로, 박해일과 신민아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감독 및 출연진

  • 감독: 장률
  • 주연
    o 박해일: 최현 역
    o 신민아: 공윤희 역
  • 조연
    o 윤진서: 김여정 역
    o 김태훈: 이영민 역
    o 신소율: 다연 역
    o 류승완: 강 선생 역
    o 백현진: 박 교수 역

영화 줄거리

 

반응형

 

최현(박해일)은 북경대 교수로, 친구의 장례식을 위해 한국에 돌아오게 됩니다. 그는 7년 전 경주에서 본 춘화를 떠올리며, 그 그림을 다시 찾기 위해 경주로 향합니다그는 경주에서 7년 전에 방문했던 찻집 아리솔의 새로운 주인인 공윤희(신민아)를 만나게 되고, 두 사람은 경주를 둘러보게 되며 서서히 서로에게 끌리게 됩니다. 

 

중반부에서는 최현이 과거의 애인 여정(윤진서)을 경주로 불러들이지만, 여정은 불안해하며 곧 떠나버립니다. 최현은 다시 찻집을 찾아가고, 윤희와의 관계는 점점 깊어집니다윤희는 최현에게 점차 호기심을 느끼고, 결국 두 사람은 윤희의 계모임으로 생긴 저녁 술자리를 함께 참석하게 됩니다. 

 

결말에서는 최현이 경주에서의 하루를 마무리하며,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마침내, 최현은 이곳에서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며 마무리 됩니다. 

 

이 영화는 경주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인물들의 복잡한 감정선을 섬세하게 그려내어 많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2. 영화에서 사용한 미니멀리즘기법

 

영화 "경주"는 미니멀리즘 기법을 통해 인물들의 감정과 경주의 분위기를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미니멀리즘은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필수적인 요소만을 남겨 작품의 본질을 강조하는 예술적 접근 방식입니다. "경주"에서 이러한 미니멀리즘 기법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정리합니다.

1. 배경 음악의 최소화

미니멀리즘의 핵심은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는 것입니다. "경주"에서는 배경 음악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대신 자연의 소리와 공간의 울림을 활용합니다. 이는 관객이 인물들의 대화와 감정에 더욱 집중하게 만들며, 현실감을 높입니다예를 들어, 찻집인 아리솔에서 들리는 바람 소리며 새소리를 배경으로, 인물들의 대화에 더욱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2. 공간의 소리 활용

공간의 소리를 활용하는 것은 미니멀리즘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주"에서는 경주의 다양한 공간에서 들리는 소리를 통해 각 장면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예를 들어, 최현과 공윤희가 함께 왕릉을 방문하는 장면을 통해, 자연과 공간의 소리를 활용하여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3. 침묵의 활용

침묵은 미니멀리즘에서 강력한 표현 도구로 사용됩니다. "경주"에서는 인물들 간의 대화 사이에 긴 침묵을 삽입하여 감정의 깊이를 더합니다이를 통해, 영화는 관객에게 등장인물들의 내면을 생각하게 만들고 또한, 영화를 시적이며 서정적인 분위기를 더하게 해줍니다. 

4. 시각적 미니멀리즘

시각적 미니멀리즘은 화면 구성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필수적인 요소만을 남겨 시각적 집중도를 높이는 기법입니다. "경주"에서는 단순하고 깔끔한 화면 구성을 통해 인물들의 감정과 경주의 아름다움을 강조합니다예를 들어, 아리솔 찻집이 제공하는 인테리어와 경주의 전통적인 유적들과 건축물들이 미니멀리즘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5. 리얼리즘

미니멀리즘은 리얼리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주"에서는 배경 음악을 최소화하고 자연의 소리와 공간의 울림을 활용하여 리얼리즘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기법은 관객에게 인물들의 감정과 상황에 더욱 몰입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미니멀리즘 기법들은 "경주"의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화 속에서 이러한 기법들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다시 한번 감상해보시면 더욱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3. 영화에서 사용한 점멸편집기법 또는 블랙프레임기법 

 

영화 "경주"에서 사용된 점멸편집기법 또는 블랙프레임기법은 인물들의 짧은 고민이나 망설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기법은 관객에게 인물들의 내면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하고, 영화의 서정적인 분위기를 강화합니다.

 

점멸편집기법 (Flicker Editing Technique)

점멸편집기법은 화면이 깜박이거나 잠시 검게 변하는 효과를 통해 인물의 심리 상태나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심리적 표현: 인물의 짧은 고민이나 망설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예를 들어, 늦은 시각 찻집 아리솔의 여주인이 집에 들어올지 말지 마음대로 하라는 말을 들었을 때, 최현이 고민하는 장면에서 화면이 깜박이는 효과를 사용하여 그의 내면 갈등을 강조합니다. 
  2. 시간의 흐름: 짧은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예를 들어, 찻집 아리솔의 여주인이 그동안 춘화를 가려왔던 벽지를 뜯는 장면에서 화면이 잠시 검게 변하게 표현하는 것은, 시간의 흐름과 동시에 심적인 결단을 시각적으로 나타냅니다.

블랙프레임기법 (Black Frame Technique)

블랙프레임기법은 화면이 잠시 검게 변하는 효과를 통해 장면 전환이나 인물의 심리 상태를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장면 전환: 장면 전환을 부드럽게 하거나, 특정 순간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예를 들어, 찻집 아리솔의 여주인이 춘화를 가렸던 벽지를 뜯는 장면에서 블랙프레임을 사용하여, 그녀의 결단과 그것의 중요성을 표현합니다. 
  2. 심리적 표현: 인물의 내면 갈등이나 망설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최현이 찻집 여주인의 집에 들어갈지 말지 고민하는 장면에서 블랙프레임을 사용하여 그의 심리적 갈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기법들은 "경주"의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화 속에서 이러한 기법들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다시 한번 감상해보시면 더욱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4. 영화 경주가 주는 메시지 

영화 "경주"는 삶과 죽음, 과거와 현재, 그리고 인간 관계의 복잡성을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장률 감독과 출연진은 이 영화를 통해 여러 가지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1. 삶과 죽음의 공존

"경주"는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공간을 배경으로 합니다. 영화 속 경주는 왕릉과 같은 죽음의 상징들이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는 곳입니다이는 관객들에게 죽음마저도 우리 삶의 일부임을 각인시키고 있으며 또한, 죽음과 함께 살아가는 있는 우리 자신의 삶을 제시합니다.예를 들어, 최현이 경주에서 만나는 인물들은 모두 죽음과 관련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그들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2. 과거와 현재의 교차

영화는 과거와 현재를 교차시키며 인물들의 내면을 탐구합니다최현이 경주에서 과거의 연인 여정을 떠올리고 전화하고 만나면서도, 현재의 윤희와 역시 관계를 맺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교차는 관객들에게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자신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상기시킵니다.

3. 인간 관계의 복잡성

"경주"는 인간 관계의 복잡성과 그로 인한 감정의 변화를 섬세하게 그려냅니다최현과 윤희, 그리고 여정 사이의 관계는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남녀간의 그저 그런 애정이 아닌, 각자가 현재 지니고 있는 그들 자신들의 상처를 표현합니다. 이는 관객들에게 인간 관계의 복잡성과 그로 인한 감정의 깊이를 이해하게 합니다.

4. 내면의 성찰

영화는 인물들이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최현은 이곳에서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되돌아보는 계기를 만들게 됨에 따라, 그가 이제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자기 성찰을 제시합니다.이는 삶의 여정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5. 미니멀리즘과 침묵의 힘

"경주"는 배경 음악을 최소화하고, 공간의 소리와 침묵을 활용하여 인물들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미니멀리즘 기법은 관객들에게 감정의 깊이를 느끼게 하며, 침묵 속에서 인물들의 내면을 상상하게 만듭니다. 이는 영화의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강화합니다.

6. 문화와 국적의 경계

영화는 다양한 문화와 국적의 경계를 넘나드는 인물들을 통해, 경주라는 공간이 가지는 다문화적 특성을 강조합니다. 최현과 윤희의 배경은 각각 중국과 한국을 대표하며, 이는 관객들에게 문화적 다양성과 그로 인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상기시킵니다.

7. 희망과 절망의 공존

"경주"는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찾는 인물들의 모습을 그립니다. 최현이 경주에서 겪는 여러 사건들은 그에게 절망을 안겨주지만, 동시에 새로운 시작을 위한 희망을 제공합니다. 이는 관객들에게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들은 "경주"를 단순한 로맨틱 드라마가 아닌, 깊이 있는 철학적 드라마로 만들어줍니다. 영화 속 인물들의 여정을 통해 관객들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